About us 



네트워크 RE는 


🎈 네트워크 RE는 시민들 간의 우정과 연대, 열린 학습과 토론, 협력적 참여와 새로운 시민 액티비즘을 추구합니다.


🎈 네트워크 RE는 ‘가건물 민주주의’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시민 공동체의 전망을 열기 위한 사회적 협동조합입니다.


🎈 네트워크 RE는 의제와 경계를 넘나들며 한국 민주주의와 공동체의 역사를 다시, 새롭게 써가려는 사람들의 자유롭고 평등한 연대 네트워크입니다.


Why 'Re'?


다시, 삶
Revitalizing the Life on the Earth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의 ‘침묵의 봄’을 기억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코로나 이전으로의 단순 회귀여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처한 위기의 본질을 숙고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삶과 문명, 그리고 이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을 모색합니다. 인류세(Antropocene)와 포스트 휴머니즘 논의가 한창인 지금, 우리에게 새로운 ‘눈’과 ‘손’이 필요합니다.
다시, 민주주의
Reconstituting Democracy


민주주의의 결함은 더 많은 민주주의로 치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엘리트 중심의 전통적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안적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교과서적 대의 민주주의 체계의 혁신적 재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민 참여 기제에 기반한 민주적 혁신의 제도화 방안을 탐구합니다. 대표, 참여, 숙의가 역동적으로 결합된 열린, 포용적 민주주의를 추구합니다.

다시, 권리의 정치
Re-Claiming the Politics of Rights


세계대전의 파괴성과 대규모 인권침해의 참상을 딛고 20세기 국제인권레짐이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지만 인권의 영토는 여전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인권 의제들을 깊이 탐색하고 공론장에서의 폭넓은 시민 참여와 숙의에 기반한 정책 형성을 추구합니다. 나아가, 국적과 인종, (정신) 장애, 생물학적 종(species)의 경계를 넘지 못하는 근대적 인권 담론의 한계를 성찰하며 새로운 권리정치의 주제와 영역을 깊이 탐색하고 실천합니다.

What we do?

12월 연구소 12월 연구소


민주주의,교육,시민성의 통합적,

연결적 접근에 기초한 

새로운 시민교육의 길





2021.10.
- 코비드-19 팬데믹이 한창인 상황에서 오늘 한국 사회와 인류 공동체가 당면한 다중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시민 액티비즘이 필요하다는 아이디어(서현수, 백선익, 양혜우가 공동 제안)에 공감한 시민 18인이 온라인에서 모여 첫 논의를 시작
2021.10. ~ 2022. 10.

- 매월 1회의 온-오프라인 준비모임을 통해 네트워크 RE의 목적과 취지, 조직과 재정, 주요 사업 및 활동 계획 등을 논의함.

- 모임을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로 설립하기로 합의하고, 시민정책연구소, 시민학습센터, 연대지원네트워크 등을 주요 단위로 두어 운영하기로 함.

- 3회의 북토크: 조기현/ 김현아/ 박정원, 제주와 청주에서 워크숍 2회 실시

2022.11.
- 네트워크 RE 창립을 위한 연속 4회 시민강좌 개최(강사: 구정은, 서현수, 김주형, 김기상)
2022.12.

- 2022년 12월 3일 서울 마포구 소재 네팔레스토랑 옴에서 네트워크 RE 창립 모임을 개최하고 정관 심의 및 의결을 거쳐 공식 출범함.

- 초대 이사장으로 한국교원대 서현수 교수를 선출하고, 이사회 구성 및 센터장 등 주요 임원 구성에 대해 승인함: 시민정책연구소장 백선익, 시민학슴센터장 윤범기, 연대지원네트워크 대표 양혜우


2023.1.~2.

- 운영위원회와 사무국을 중심으로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 인가를 위한 절차를 진행함(2023년 3월 현재 심사 진행 중)

- 센터별 구성 및 활동계획안 수립을 위한 논의를 지속

- 시민정책연구소, 포정건강콜로키움(대표: 신영전 한양의대 교수)과 돌봄정책포럼 공동 개최 (발표: 1회 김희강/ 2회 김용익)

- 시민학습센터, 미디어토크(발표: 최원석), 돌봄토크(발표: 조기현) 등 개최


2023.3~4

- 홈페이지 개편 및 재오픈

- 시민정책연구소, 제3회 돌봄정책포럼 개최 (발표: 장숙랑)

- 시민학습센터, 시민강좌 시즌2 개최 (4회, 강사: 윤범기, 정법모, 김대근, 양혜우)

2023. 6~7-“다시, 민주주의: 역동적 민주주의를 향하여” 공주 시민워크숍 (강사: 서현수, 6회)
2023 10~12-RE 클래스 시즌 1, 2 (강사: 안효준, 전소희, 김종현, 윤범기, 주홍비, 최원석, 이세원)

“다시, 민주주의: 민주적 혁신과 현대 민주주의의 미래” 대전 시민워크숍(강사: 서현수, 4회)

2023년 정기총회 및 송년파티

2024. 1~3

- 황두영 작가 초청 북토크, <86 포퓰리즘,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 변재원 작가 초청 북토크, <장애시민 불복종>

- 12월연구소 창립 포럼 & RE 정기총회


2024. 4.~6.

- 12월연구소 시민교육 세미나 시즌1: “노르딕 빌둥부터 크릭보고서까지”

- 헬싱키대 E. Palonen 교수 초청 좌담회: 지역 거버넌스의 새로운 길을 묻다(공동주최: 대전 중구청, 목원대, 윙윙, 네트워크 RE)

- 조기현, 홍종원 작가 초청 북토크, <우리의 관계를 돌봄이라 부를 때>


2024. 7.~8.

- 12월연구소 “나는 시민교사다” 연수 프로그램

- 이동학 작가 초청 북토크, <떠나는 도시 모이는 도시>

- 손자영 작가 초청 북토크, <나 손자영 열여덟 어른>


2024. 9.~12

- 강지나 작가 초청 북토크,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박인권 교수 초청 북토크, <공동공간: 커먼즈로서의 도시>

- 김현아 작가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RE 송년토크

- 사회적협동조합 네트워크 RE 설립 인가(2024.12.20. 교육부장관)


2025. 1.~2.

- 이관후 교수 초청 북토크, <압축소멸사회>

- [시민강좌 시즌3] “시민을 위한 정치학: 민주주의는 어떻게 되살아나는가?”

- 김주형: “루소의 <사회계약론>으로 다시 보는 민주주의(4강)”

- 윤왕희: “계엄, 탄핵 국면의 정당 정치와 시민(4강)”

- 서현수: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 함께 읽기 세미나(4강)”

사회적협동조합 네트워크 RE 법인 등기 완료(2025.2.18.)


2025.3.~6

- RE 클래스 시즌 3(강사: 윤범기, 임지훈)

- 네트워크 RE 정기총회(2025.4.5.)

- 이승윤 교수 초청 북토크, <보이지 않는 노동자들>

- 12월연구소 시민교육 시즌2 “노르딕 빌둥과 시민교육, 깊이보기”

- 박혁 작가 초청 복토크, <헌법의 순간>

- 네트워크 RE 세 번째 정치수다, “여론조사로 본 대선, 그 이후”(박건영, 메타보이스 대표)



How to participate in?